풋볼리스트=리버풀(영국)] 김동환 기자= 리버풀 최초의 아시아 선수가 한국인이 될까? 올 여름 이적시장에서 공격적인 영입을 추진 중인 리버풀이 ‘손세이션’ 손흥민(21, 함부르크SV)
에 대한 관심을 인정했다.
리버풀의 이안 에어 대표이사는 ‘스탠다드차타드은행 트로피컵’에서 ‘풋볼리스트’와 만나 손흥민 영입 가능성을 표명했다. 이안 에어 대표는 “전세계에서 우리 스카우트들이 활동 중인데, 아시아 선수에게도 관심이 있다”며 먼저 손흥민 이야기를 꺼냈다.
그는 “리버풀이 손흥민 영입에 관심이 있다는 그 동안의 뉴스는 사실이다”며 최근 계속된 영국과 독일 언론의 보도가 사실임을 인정했다. 손흥민은 올 시즌 함부르크에서 리그 33경기에 출전해 12골과 2도움을 기록했다. ‘전설’ 차범근 이후 득점 10위권 내의 한 자리를 차지한 한국 선수로 자리매김 하며 유럽 이적시장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
전자 회로(electronic circuit)는 능동소자로 구성 된 전자 회로를 말한다. 회로 구성 상, 능동소자 만으로는 거의 회로 구성이 불가능 하므로 수동소자를 같이 사용 한다.
전자공학에서 주로 능동소자를 활용한 회로를 말하며, 능동소자로 이루어진 회로 해석를 한다. 다이오드, 접합형 트랜지스터, 전계효과 트랜지스터 등 소자 자체와 이를 활용한 증폭기나 기타 응용 회로의 말하며 이의 해석을 한다. 연산 증폭기는 능동소자로 구성된 회로 이므로 전자 회로이며, 이의 해석을 한다. 수동소자 만으로 구성된 회로는 회로 이론(영어: network analysis)에서 해석 하고, 전자 회로와는 구별 된다.
능동소자는 이론적 측면에서는 소자자체로는 해석이 불가능 하므로 수동소자와 전압 소스 그리고 전류소스로 모델링 하여 변환 후, 회로 이론으로 해석 한다. 증폭기 등, 주파수에 의해서 저주파와 고주파로 나누어 모델링하고 해석하는 경우도 있다.
증폭기를 설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의 회로와 해석을 기본으로 한다. 단순 신호를 증폭하는 단순 증폭기, 필터회로 등과 결합한 복합 회로도 가능하다. 그리고 각종 신호 발생기 등의 응용 분야도 있다. 통신회로에 사용하는 필터와 같은 응용 분야 등도 전자회로를 사용 한다.
논리 회로 분야는 논리 회로(디지털 회로), 아날로그-디지털 변환회로, 디지털-아날로그 변환회로로 나눌 수 있다. 이것은 주로 능동소자의 스위칭 기능을 활용 한다.
증폭기나 응용분야에서 주파수에 의해서 저주파 회로, 고주파 회로로 나누는 경우도 있다. 초고주파 응용 분야에선 Si 소자를 벗어나 다른 소재의 반도체를 사용하기도 한다.
|